Prologue
전 편에 이어서 오늘은 좋은 주식이 무엇인지에 대해 적어본다. 앞에서 말했던 바와 같이 걱정 없는 주식 그리고 주인의식을 가질 수 있는 주식이어야한다고 말했다. 걱정 없이 편한 주식은 매일 변하는 주가의 흔들림 없이 유지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주인의식이 있는 주식은 마인드부터 내가 이 기업에 팬이어야한다. 팬은 어떠한 구설수에 휘둘려도 끝까지 팬으로 남는 사람이 진성팬이다. 내가 이 기업에 대한 애정이 있으며 실생활에서도 이 기업에 득이 되는 행동을 하는 것 그것이 진정한 주인의식이다. 작년 코로나19로 코스피가 1700까지 떨어지는 상황에서는 기업의 문제가 아닌 시장이 흔들리는 거였다. 이런 경우에는 자신이 좋아하는 기업이 문제가 없다는 가정하에 추가매수하는 행운의 찬스가 찾아온 것이다. 그래서 이번에는 작년에 내가 투자한 좋은 기업에 대해서 이야기해볼 것이다. 물론 기업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아니며 나의 개인적인 스토리다.
첫 번째 주식 - 삼성전자
나의 이야기를 잠깐 하자면 주식을 시작한 2019년 12월 삼성전자우를 구매하였다. 내가 구매한 이유는 단 한 가지 이유다. 싸서. 당시 경영학을 공부하며 국내기업들에 대한 공부를 하기 시작했다. 국내 불굴의 1위 기업인 삼성전자를 먼저 공부하였으며 유일무이한 국내에서 가장 글로벌한 기업이었다. 초심자의 마인드로 안전하고 확실한 기업인 삼성전자를 pick하였다. 하지만 2021년 2월부터 시작된 코로나19로 국내뿐만 아니라 전세계의 시장이 흔들리기 시작했다. 약 3개월간 20%수익률은 금세 마이너스로 빠졌다. 마이너스가 되기 시작한 이후 천천히 삼성전자를 더 샀다. 뉴스에서는 2천원대의 코스피에서 1천원대의 코스피를 방영하며 시장을 절망적인 공포로 몰았지만 나는 반대로 행했다. 전 세계가 처음 겪어보는 팬더믹 상황은 결국 돌파할 것이다라는 믿음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것은 1등하는 기업이 가장 빠르게 극복할 것이다라는 판단이었다. 주변에서는 주식을 팔아야한다 얘기했지만 반대로 내가 계속 갔고 있던 삼성전자를 더 샀다. 허리에서 조금 무릎에서 조금 바닥에서 조금...당시 군인이었기에 휴가도 통제되었기에 조금의 월급을 주식으로 천천히 더 모아나갔다.
두 번째 주식 - 애플
다음은 내가 애플을 투자한 이야기다. 삼성전자만큼 좋은 기업이 무엇일까 생각해봤으며 바로 애플을 떠올렸다. 미국의 삼성전자는 당연코 애플이며 전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기업이다. 전 세계시가총액 1위의 기업, 젊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애플 제품, 그리고 두터운 애플 팬덤(앱등이) (필자도 아이폰을 사용하며 현재는 에어팟프로, 맥북프로를 사용한다. . )
처음 애플 주식을 사게 된 계기는 에어팟프로다. 2019년 에어팟프로가 출시되며 많은 사람들이 노이즈캔슬링의 우수함을 외쳤고 에어팟프로를 사고 싶어 가격을 확인했다. 30만원.. 군인 월급 40만원인데 에어팟프로는 사치이며 너무나도 큰 돈이었다. 그렇게 고민하던 중 휴가가 통제되며 월급을 주식으로 모으기 시작했다. 에어팟프로 1개의 가격과 애플주식의 가격이 똑같음을 확인으며 나는 감가상품보다는 가치있는 주식을 선택했다. 그래서 에어팟프로 대신 애플 주식을 사기로 결심했다..(사실 꿈에서 스티브잡스가 나와서 애플 주식을 사라고 얘기했다.)
결과적으로 나의 첫 해외주식 애플은 3월 이후로 6개월만에 급등하였다. 배경은 어닝서프라이즈로 에어팟프로의 매출이 예상보다 훨씬 뛰어넘었기 때문이다. 그 후로 애플은 승승장구하며 주식분할까지 하였고 1개였던 주식이 4개가 되었다. 에어팟프로를 사고 싶었던 나는 애플 주식을 사서 에어팟프로 살 돈을 벌며 주식은 늘어난 셈이었다. 그 때 많은 것을 느꼈다. 주식을 사면 가치가 있으며 원하는 것도 살 수 있다는 것을 배웠다. 물론 애플처럼 좋은 주식이어야한다는 가정이다. 그 이후로 애플 주식은 천천히 모아갔으며 애플제품까지도 구매하였고 최근에 는 맥북프로까지 샀다. 이것은 주주로서 당연한 행동이며 나는 기업의 가치를 높이는 일을 했다고 생각한다.
Epilogue
사실 1년이 지난 지금 이 시점 나는 삼성과 애플은 내 포트폴리오에 꾸준히 포함되어있다. 1년동안 주식뿐만 아니라 암호화폐까지 공부하며 많은 투자를 했지만 가장 안전하고 편한 주식은 삼성과 애플이다. 갑자기 시장이 흔들려 가격이 떨어지면 더 사고 싶은 기업들이다. 하지만 앞으로 더 혁신적인 기업은 무엇이며 이와 같은 주식을 빨리 선점하고 싶은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다음 이야기는 Next 삼성, Next 애플은 무엇일까에 대한 이야기다.